본문 바로가기

시사&경제 column/사회

NIZI 프로젝트 JYP 박진영 K-POP 3.0 니쥬 니쥬일본 니쥬한국

 

NIZI 프로젝트  JYP 박진영 K-POP 3.0 니쥬 니쥬일본 니쥬한국

 

2019년 3월 7일 JYP Entertaimment의 설립자 이자 프로듀서인 박진영이 <NIZI Project Press Conference>를 진행했습니다. JYP 엔터테인먼트와 소니 뮤직이 공동 제작하는 글로벌 아이돌 그룹 론칭 프로젝트를 설명하고 향후 방향을 설명하는 자리였죠. 

 

NIZI Project Press Conference/ 박진영의 프레젠테이션

 

 수십명의 일본 기자단 앞에서 박진영은 유창한 일본어로 니지 프로젝트의 취지와 진행 일정, 향후 계획에 대해서 발표했습니다. 니지 프로젝트는 일본의 8개 도시( 삿포로, 센다이, 도쿄, 나고야, 오사카, 히로시마, 후쿠오카, 오키나와)와 미국의 2개 도시( LA, 하와이 )에서 일본어를 능숙하게 하는 15세 ~ 22세의 일반인 여성을 뽑아 ( 사실상 전원 일본인 멤버로 꾸리겠다는 의미 ) 2019년 10월~11월 한 달간 심사와 합숙으로 20명을 선발하고 (니지 프로젝트 시즌1) 선발된 20명을 한국에 있는 JYP 사옥에 있는 트레이닝 센터로 불러 모아 6개월간 트레이닝과 최종 9명을 선발해서 2020년 11월에 데뷔시키는 프로젝트라고 합니다. 

 

NIZI멤버 선발계획을 발표하는 박진영

 

 저는 이 프레젠테이션을 보고 소름이 돋았습니다. 박진영이란 사람이 얼마나 똑똑하고 치밀하며, 야망이 큰 사람인지 새삼 깨달았거든요. 그 이유는 박진영이 지금 기획하고 런칭하려고 하는 니지 프로젝트는 2018년부터 한국 엔터업계에서 화두로 떠오른 K-POP 3.0을 본격적으로 그리고 제대로 시작하려고 하는 첫 발걸음이기 때문입니다.

 

 K-POP 3.0 이란 K-POP의 세번째로 진화된 수익형 모델로 볼 수 있습니다.

 

 

 

1. K-POP 1.0 은 국내 아이돌 멤버로만 이루어져 한국시장 위주로 세계시장도 공략하는 그룹 :

<  원더걸스, 소녀시대, 동방신기, 빅뱅, 2NE1 >

2 . K-POP 2.0 은 < 중국, 일본, 태국, 대만 등 아시아권의 현지 멤버들을 포함시켜 아시아 현지 시장 위주로 공략하는 그룹 :

< 트와이스, EXO, 여자아이들, 슈퍼주니어, MISS A, 여자아이들, NCT127 > 

3 . K-POP 3.0 은 < 순수 현지인 멤버들만으로 꾸린 K-POP 그룹을 제작하여 현지의 반감을 극복하여 현지에서 히트시키는 모델 : < NIZI >입니다. 

 

 이러한 모델이 대두되게 된 이유는 중국에서 이미 <한한령>으로 한국 대중문화의 수입이 금지되어 한류와 K-POP의 위상이 많이 약해지고 있고, 일본도 혐한 분위기와 아베 정권과의 정치적 긴장으로 K-POP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기 때문인데요. 결국에는 이러한 정치적, 민족적 한계를 극복하여 아시아 최대 시장인 중국, 일본을 안정적으로 공략하기 위한 방법인 셈입니다. 

 

 

K-pop을 포함한 한류상품을 금지하는 "한한령"

 

 

 이러한 K-POP 3.0 을 가장 먼저 실행한 사람이 바로 박진영입니다. 그것이 제가 박진영의 똑똑함과 치밀함, 그리고 야망에 놀란 이유입니다. 어떻게 보면 JYP 입장에서는 < 트와이스 > 도 이제 끝물에 다다랐고, 일본 내에 혐한 정서와 한일 간의 정치적 긴장감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는 가운데 일본에서 트와이스의 인기를 이어가고 그 이상의 인기를 얻어 더 큰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필수 불가결한 선택이었을지도 모릅니다. 

 

 

  니지 프로젝트는 2019년 에 시즌1이  일본내의 HULU라는 플랫폼을 통해 방영되었고 시즌1에서 선발된 20명이 한국에서 트레이닝을 받으며 성장해 나가는 시즌2는 2020년 4월부터 일본의 공중파인 니혼 텔레비전(NTV)을 통해 절찬 방영되고 있습니다.

NIZI 프로젝트 시즌2의 멤버들인 최종데뷔조 20인

 

 현재 시즌2는 3회 까지 방영되었고 아쉽게도 한국시장이 주 타깃이 아닌 만 큰 한국에서는 방영하지 않습니다. ( 유튜브를 통해 여러 채널에서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 일본 현지에서는 현재까지는 반응이 꽤 좋은 것 같습니다. 한국 연습생들 보다는 실력이 떨어지지만 일본의 AKB부류의 아이돌보다는 훨씬 퀄리티 높은 친구들이 많아 보입니다. JYP 연습생 출신인 ( 마코, 미이히, 리마 )는 안정된 실력과 스타성으로 최종 데뷔가 유력해 보이고 그 외에 ( 마야, 리오, 리나 ) 등이 트레이닝을 통해 많이 성장해 데뷔가 기대되는 모습입니다. 

 

 

니혼테레비(NTV)에서 방영중인 NIZI프로젝트 시즌2

 

 

 JYP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일본인으로만 구성된 K-POP 아이돌 NIZI 를 잠재적인 트와이스의 대체자로 삼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국인 멤버들로만 구성된 ITZY는 정통 K-POP 걸그룹으로 고 차원의 수준 높은 퀄리티를 무기로 한국과 세계시장을 타깃으로 삼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치밀하게 탄탄한 기획력과 마케팅 능력을 볼 때 JYP 엔터테이먼트 의 미래는 밝고, NIZI의 미래도 밝아 보입니다. 박진영의 K-POP 3.0의 첫 시작이 될 NIZI 프로젝트!! 그 향후 행보가 기대되며 JYP 엔터테인먼트라는 엔터회사의 향후 발전 행보도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