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경제 column/사회

손흥민 10 / 10 클럽 가입 10/10 클럽 데브루위너 손흥민 득점왕

 

손흥민  10 / 10 클럽  가입 10/10 클럽 데브루위너 손흥민 득점왕

 

 

 

 손흥민이 13일 오전 런던의 토트넘 핫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 35라운드 아스날 과의 홈경기에서 1골 1 도움을 기록해 토트넘이 아스널을 2 대 1로 꺾는데 중심 역할을 하며 팀을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그리고 이날은 손흥민이 아시아 선수 프리미어리그 사상 처음으로 10 / 10 클럽에 가입하는 역사적인 순간이었습니다. 

또한, 올 시즌 프리미어 리그에서는 데 브루위너 ( 맨체스터 시티 ) 다음으로 2번째 가입입니다.

 

10/10 클럽이란 ( 한 시즌에 득점 10 개 / 도움 10 개 이상 )을 기록하는 것 을 말합니다.

 

 2019 - 2020 시즌이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2달간 리그가 중단되어 리그의 템포가 끓긴 탓도 있지만 이번 시즌에 프리미어 리그에서 10 / 10  클럽에 가입한 선수가 데 브루위너, 손흥민 2명뿐인걸 보면 10 / 10 클럽 가입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손흥민의 10 / 10 클럽 가입은 손흥민이 이미 월드 클래스 ( World Class ) 반열에 올랐다는 사실을 반증하기도 합니다. 예전부터 국내 축구팬들 사이에서 ' 손흥민은 월드클래스냐 아니냐 '를 두고 많은 논쟁이 있었는데요. 아이러니하게도 손흥민 선수의 친아버지 손정웅 님이 ' 손흥민은 절대 월드클래스가 아니다. '라고 종지부를 찍어버렸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의 이런 논란과는 별개로 유럽 축구계에서는 대체로 손흥민을 월드 클래스 공격수로 인정하는 분위기입니다. 실제로 손흥민은 프리미어 리그에서 4 시즌 연속 두 자릿수 득점을 기록하고 있고, 토트넘을 이끌고 챔피언스리그 결승까지 진출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럽의 한 매체에서 선정한 유럽윙어 티어 순위 

 

 

  그리고 현지 매체에서 유럽에서 뛰고 있는 포지션별 등급(Tier) 순위에 손흥민을 3 티어 ( 마르코 로이스, 사디오 마네, 리로이 자네, 라힘 스털링이 포함된 티어 ) 윙어로 평가하고 있는 것을 보면, 이미 손흥민은 유럽 축구계에서 우리가 월드 클래스 선수라고 인정하고 있는 선수들과 동급으로 평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죠. 

 

그리고 이 10 / 10 클럽 가입은 손흥민이 유럽 월드클래스 공격수라는 것을 인증하는 것입니다. 이로서 국내 축구팬들 사이에서 손흥민의 월드클래스 논란은 더 이상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기록은 유럽 프로축구 5대 리그를 통틀어도 단 7명 만이 정복한 진기록입니다.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  리오넬 메시 ( 바르셀로나, 22골 20 도움 ) 미켈 오야르사발 ( 세알 소시에다드, 10골 10 도움 )

                                       미켈 오야르사발 ( 레알 소시에다드, 10골 10 도움 ) 

 

독일 분데스리가 : 제이든 산초 ( 도르트문트, 17골 16 도움 ) 세르주 나브리 ( 바이에른 뮌헨, 12골 10 도움 )

                               알라산 플레 ( 뮌헨글라트바흐, 10골 10 도움 ) 

 

영국 프리미어리그 : 데 브루위너 ( 맨체스터 시티, 11골 18 도움 )  손흥민 ( 토트넘 핫스퍼, 10골 10 도움 )

 

 

 이제 프리미어리그 도 단 3 라운드만 남았습니다. 아쉽게도 이번 시즌 4위 안에 들지 못할 것이 확정된 토트넘은 다음 시즌 챔피언스리그에 진출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유로파리그 진출을 위해서는 최소  7위안에 안착해야 합니다. 

 남은 3경기 손흥민 선수의 활약으로 전승하여 유로파리그 진출을 확정하여 리그를 마무리했으면 합니다.